세안을 2중, 3중으로 하고 화장품은 앉은자리에서 5~6개씩 바르는걸 전혀 어렵게 않게 생각하는 여성이라도 규칙적으로 스팀을 쏘이는 것에 대해선 상당한 부담감을 많이 가진다. 또한 20~30만원을 홋가하는 크림에는 눈 딱감고 투자를 하면서도 한번 사면 거의 반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티머에 그 정도의 돈을 투자하라고 하면 또 역시 망설이게 된다.
클렌징과 모공정화, 각질제거, 그리고 수분의 안정적인 공급을 그 어떤 화려한 수식어가 들어간 화장품보다도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나는 여러 화장품에 투자를 하기전에 좋은 스팀기 하나를 갖추라고 조언을 한다.
일단 기껏해야 3개월 가는 크림에 비해 스티머는 한번 구입하면 물만 갈아주면 평생간다.. 인터넷에 가면 저렴버전의 개인용도 많이 나와있지만 나는 큰 돈을 투자하고 싶지 않다면 오히려 피부관리실용 중고제품쪽을 권하고 싶다.개인용은 주로 책상위 등에 올려놓고 얼굴을 스티머 가까이 대고 있어야하는 귀찮음이 있는데 관리실용은 스탠드형태로 키가 크고 스팀의 각도를 조절하기 쉬워 침대나 책상바로 옆에 두고 작동을 시키면 TV 를 보면서 혹은 책상에서 인터넷을 하면서..사용할 수 있으므로 굳이 “스팀을 한다” 라고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다. ..다음까페의 피부관리사들이 모이는 까페 중고장터에는 수시로 스티머가 올라오는데 뜨거운 스팀만 나오는 제품은 약 10만원, 냉,온 스팀이 모두 되고 타이머 기능이 있는것들도 약 25만원이면 구입이 가능하다.고가의 스티머일수록 스팀의 입자가 매우 적어 수분의 피부침투력이 뛰어나 보습효과도 우수하다. 얼굴 스팀이 끝나더라도 계속 작동을 시키면 가습기 역할까지 할 수 있으니 일석 이조.
스팀의 기능
피부표피의 각질을 부드럽게 부풀려 쉽게 탈락하도록 도와준다. ->목욕을 할때 탕속에 들어가 때를 불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스팀을 쏘이게 되면 건조한 각질층에 수분이 들어가 피부로부터 쉽게 박리가 된다. 증기 사우나에 들어갔을때 얼굴을 손가락으로 슬슬 문지르면 때처럼 밀려나오는 것이 좋은 예. 물론 스팀으로 각질이 불어져있는 상태는 피부가 어느정도 예민해져있으므로 손가락으로 미는건 좋지 않다. 미세한 비즈가 들어간 스크럽제로 문지르거나 극세사타올등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제거한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 피부에 수분을 유지하는 방법은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피부표면에 수분을 충부하게 공급한 후 그 수분이 증발되지 않도록 크림으로 막을 형성하는것. 세안직후, 샤워직후 피부에 크림이나 오일을 바르는 것이 그 이유이다. 하지만 물자체를 피부에 바르는 것보다 최소한의 입자로 된 스팀입자를 이용해 피부에 수분을 침투시키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이렇게 각질층 사이사이에 수분을 집어넣어주면 각질층을 매꾸고 있는 지질(lipids) 에 의해 수분이 스폰지에 스며든 물처럼 채워지고 그것을 크림으로 Sealing 해 줌으로써 하루종일 수분이 유지된 피부로 유지될 수 있다.
단 가열방식을 이용한 핫스팀의 경우는 일정시간이상 스팀을 쏘이게 되면 피부를 보호하는 피지막을 녹일 수 있으므로 10분 이상 하지 않는 것이 좋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목적으로는 온도가 높지 않은 이온스티머가 좋다.
과잉피지를 제거하여 모공정화를 한다.
핫스팀을 이용해 스팀을 하는경우 얻을 수 있는 효과는 피부표면의 피지를 녹여 번들거림을 줄여준다.
피부온도를 가볍게 높임으로써 모공이 열리고 모공속 피지가 분비되고 피지가 나오면서 모공안의 각질들도 함께 배출된다.
오존방출기능의 스티머는 모공에 산소를 공급해 항균작용을 하기때문에 지성, 여드름피부에도 적합하다.
모공에 산소를 공급해 항균효과를 준다. 스티머 자체의 효과라기보다 스티머중에는 오존기능이 있는 제품들이 있다. 이 기능은 스팀을 하는 동안 계속 쏘여주기보다 처음 1~3분정도 쏘여주게 되는데 산소를 피부에 집중적으로 넣어줌으로써 모공속 항균역할을 해주어 여드름균의 증식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스팀은 얼마나 자주? 스크럽은 일주일에 몇번해야하나요? 팩은 매일해줘도 상관없나요? 이런 질문과 마찬가지로 우문에 해당한다. 내 피부가 얼마나 피지가 많은가, 얼마나 열에 튼튼한가 (당연히 붉은기가 많은 모세혈관확장피부라면 핫스팀을 자주하는건 좋지 않다) , 한번할때 몇분씩 할애하는가에 따라 그 횟수와 한번 할때의 시간은 100명이면 100 명 다 다를 수 있다. 매일 머리를 감아도 저녁이면 두피에 피지가 끼는 모발이라면 하루에 샴푸할때 두번씩 할 수도 있고 3일간 머리를 안감아도 브러싱으로 먼지만 털어내면 찰랑한 모발도 있다. 그러므로 스팀도 피부의 피지상태, 건조감등에 맞춰 5~15분씩 해가다가 일주일에 2번정도 해보고 2번만 하면서 시간을 늘리거나 짧은시간을 하면서 3~4번 하기 등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시간과 빈도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함께 사용하면 좋은 제품
핫 스팀을 할 때 가장 효과적인 제품은 효소팩. 피지를 분해하는 효과가 우수하다.
콜드 스팀의 경우 수분마스크를 사용하면 수분마스크의 humectant 성분 (세라마이드, 히아루론산, 콜라겐) 이 자신의 무게의 500~1000 배에 해당하는 수분을 흡수하여 피부에 전달해준다.
Aha 나 BHA 와 같은 낮은 pH 의 각질관리 용액을 사용한 후 스팀을 쏘이면 피부를 더욱 자극시킬 수 있으므로 피한다.
주의점 화농성 여드름이 전체 여드름의 50% 이상을 차지하였을때에는 가급적 핫스팀과 같이 피부에 열을 올리는 관리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Aha 나 bha 를 이용한다. 클렌징이나 딥클렌징을 하면서 스팀을 이용하면 피지를 분해해주는 효과가 상승된다. 하지만 마사지 처럼 피부 스티뮬레이팅을 많이 하는 관리와 뜨거운 스팀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피부를 자극할 수 있다. (같은 이유로 목욕탕에서 때밀이 아주머니에게 마사지를 받는건 결코 권하고 싶지 않다)
냉, 온 스팀기능이 있는 이온스티머. 이동이 쉽고 높이조절 가능, 스티머의 각도조절도 가능하므로 침대옆, 소파옆에 두고 사용하기 편리하죠^^
National
이온 스티머
Murad
엔자임 트리트먼트
Christine Valmy
로션 X 세트
Nina Ricci
인텐시브 모이스춰 드렌칭 마스크
Evian
워터 팩
selphie83 2007-02-20 07:12:06
스팀에 그런 놀라운 효과가 있네요..^^ 위니님께 많이 배우게 됩니다.^^ 감사드려요~ 그런데 가습기에서 나오는 물입자와는 어떻게 다른건가요? 스티머와 가습기사이의 차이를 잘 모르겠어요ㅠㅠ
관리실용으로 사고프지만 정말 놓을곳이 마땅치 않아서 오른쪽에 보이는 내쇼날 이온스티머가 눈에 들어오네요.2006년 모델인거 같은데 그이상의 제품은 국내 쇼핑몰에선 안보이는군요.
가격도 그닥 싼게 아니라 차라리 돈 더주고 중고 관리실용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진짜 스티머도 부지런한 사람이 아니라면 사놓고 썩힐지도..
dr1118 2007-02-25 02:24:09
이 글 읽고 공감 공감-필받아서 요즘 스팀 쐬는데 열중,,
일단 카모마일티 넣은 물을 끓여 증기를 쐬고 있는데 귀찮아서 스티머 열심히 검색해보니 역시 저 위의 내셔날 이온 스티머가 마음에 들어요.
근데 내셔날이 파나소닉으로 바뀐건가요?
똑같은데 브랜드만 달라서요.
하여간 저걸 사려니 요즘 저지른게 많기도 하고 sleeperz님 말씀대로 사놓고 점점 게을러지는 병이 도질 확률때문에 (여러 단점에도 불구하고) 일단 싸구려로 지를까 생각중이예요.
어쨌든 위니님 칼럼들 모두 피가 되고 살이 되고 있어요, 캄사^^.
deer80 2007-04-11 15:23:18
저 관리실용 스티머 착한 가격에 공수해서 잘~쓰고 있습니다! 피부가 너무 좋아졌어요. 피부결이 매끄럽고 자극없이 각질제거도 되고 여드름 자국도 많이 흐려졌어요. 요즘에 피부 좋아졌다는 소리 많이 듣고 살아요 ㅎㅎㅎ
제 피부에 맞는 좋은 화장품쓰고 스팀 쐬고 팩이랑 각질제거 마스크 주기적으로 해주고! 이렇게하고 있는데 조금만 더 열심히 하면 정말 좋아질 듯^^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