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하게 되면 새 생명을 잉태하고 있는 신비로움이라던가, 더욱 성숙한 여성이 된다던가... 하는 상징적 의미 외에 미용적으로도 여러 변화를 겪게 되죠.

임신이야말로 임신 전보다 훨씬 더 피부에 대한 호르몬의 지배를 실감하게 됩니다. 어떤 여성들은 임신 전보다 훨씬 더 발그스레하면서 건강해 보이는 피부를 가지게 되기도 하고 어떤 여성들은 심한 여드름으로 심각한 고민을 하게 되죠.

한 생명을 몸 속에 키우고 있는데 무슨 미용 타령이냐고 어르신들 께서는 나무랄 수도 있겠지만... 우아하게 핑크색 임부복을 입고 있는 뽀얀 피부의 상상 속의 내 모습과 얼굴에 여드름이나 칙칙한 각질이 뒤덮인 부시시한 현실의 모습을 비교하면 임신을 하였더라도 아름다워지고 싶은 여성의 본능을 억제할 수만은 없는 노릇이죠.

::: 사우나 :::

어쩌다 대중탕에 가보면 헉헉대면서 뒤뚱거리는 몸짓으로 때를 열심히 벗기는 임산부들을 보게 됩니다. 우선 임산부에게 사우나는 금물이라는 것은 아시고 계시겠지요? 그리고 한치 앞이 잘 보이지 않을 정도의 갑갑한 증기에 오랫동안 노출되는 것이나 심하게 뜨거운 욕탕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특히 임신 초기 3개월 동안에는 피해주시는 것이 좋지요

::: 기계 관리 :::

소위 특수관리라고 불리우는 기계(전기)를 이용한 트리트먼트는 피하셔야 합니다. 리프팅, 앰플 투여, 전기 제모 등이 여기에 해당하지요.

::: 바디랩 :::

임신을 한 이상... 살빼기를 시도하시는 무지막지한 분은 안 계시겠지요? 하지만 임신 중 다리의 부종이나 몸의 이상적인 붓기로 인해 부분적으로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몸전체의 머드팩이라던가 약초를 이용한 바디랩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발관리 마사지 특정 부위에 직접적인 압력이 가해지면 자궁의 수축과 출산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금하셔야 합니다.

::: 여드름케어 :::

임신기간중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피부가 거칠어지고 여드름등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임신 도중에는 평소보다 더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을 하므로 강한 여드름용 제품은 피부에 자극이 될 수도 있습니다.  피부 관리사에게 순한 제품을 사용해 달라고 부탁을 하세요. 각질제거도 프리마토(회전식 훼이셜 브러쉬)나 곰마쥬 (밀어내는 팩) 보다는 가볍게 제거할 수 있는 효소마스크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스티머도 증기가 얼굴에 직접 닿는 것보다는 한번 가슴에 닿은 후 퍼지는 스팀을 얼굴에 쪼이는 것이 좋겠지요

피부과에서의 여드름케어시에는 약을 처방받기 전에 꼭 임신중이라고 말씀을 하셔야합니다.

바르는 약, 먹는약등에는 임신기간에는 사용을 피해야하는 것들 (로아큐탄, 벤조일퍼록사이드..) 이 다수있으니까요.  

::: 아로마 관리 :::

아로마 관리를 하는 곳은 많지만 상당히 많은 종류의 아로마가 임신 중에는 사용이 금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티뮬레이팅 효과가 있는 오일 (cinnamon, cedarwood, basil, peppermint, Clary sage)는 출산을 촉진하게 되지요.

*3개월 이후 : bergamot, geranium, grapefruit, lemon, mandarin,orange,
palmrosa, patchouli, petitgrain, sandalwood, teatree,neroli,ylang-ylang
(스트레치마크를 줄여주는 데 도움)

*4개월 이후 : 자스민, 라벤더(메스꺼움, 두통, 우울함을 달래줌), 로만카모마일, 로즈, 페퍼민트 하지만 언제나 사용전 의사의 승인을 받는 것이 중요하겠죠.

 ::: 바디 마사지 :::

임신 중의 통증, 스트레스, 불편함을 제거하는 데 좋으며 림프의 배출을 도와 발목, 다리, 팔 등의 부종을 감소시킵니다. 하지만 마사지사가 임산부를 위한 마사지에 대해서 특별히 트레이닝을 받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전에 의사의 승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에 정맥류가 있는 경우는 맛사지를 피해야 하며 만약 정맥에 이상을 느끼면 즉시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정맥이 부어 오르는 정맥염(phlebitis)의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마사지를 받을 때는 골반을 서포트할 수 있는 바디 쿠션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쿠션이 없을 때에는 옆으로 누워 베개를 등쪽, 다리 아래 사이에 놓습니다. 이때 마사지는 경락이나 지압법보다는 전체적으로 쓰다듬기와 문지르기를 중심으로 하는 릴랙싱 마사지가 좋습니다.

 ::: 염색/파마 :::

의사와 미리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미용관리가 직접적으로 임신기간에 유해하다고 보긴 어려우나 대부분의 경우 임신기간에는 가급적 이러한 화학처리가 되는 미용관리는 받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메니큐어:::

메니큐어리스트들의 유산율이 일반 여성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것을 아시나요?
메니큐어를 받으시려면 환기가 잘 되는 네일샵을 선택하세요.  
일상적인 네일락커를 칠하는 것은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만 좁은 공간에서 빽빽이 앉아 환기가 안되는 가운데 인조손톱을 붙이는 것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