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단 아토피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 표피의 지질의 부족입니다. 각질층사이사이를 매꾸는 지질이 주봊하고 그 사이에 구멍이 생기니 피부장벽이 무너져 각질이 일어나고 수분이 증발하고 외부침입이 많아져 약해지고 붉어지고..그런 현상이 나타나죠.
이때 눈에 보이는 각질을 제거하는걸 우선시 하면 (이건 현상일뿐 문제의 원인이 아니죠) 피부는 더욱 자극받아 (구멍을 통해 acid 가 들어가니..burn 이 일어나죠) 예민함이 더욱 심해집니다.
가장 좋은건 자가진단보다 피부과에서 피부상태를 좀 더 면밀히 확인하는 것입니다.
보습제는 세라마이드류 (지질의 주요성분) 가 들어간 것이 좋겠죠..
2. 코피지정도는 부분적으로만 관리해주세요.
피토메르의 효소제품이라면 필링베지탈을 말씀하시는지요? 그런 크리미한 효소제품은 마일드하므로 괜찮습니다만 탈지력이 강한 파우더타입의 효소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촉촉함을 남기는 (성분앞부분에 글리세린 함유) 화이트/레드/핑크 클레이마스크류도 마일드하게 피지를 제거하면서 수딩효과도 주기때문에 괜찮습니다.
효소사용시 스팀도 사용은 가능하나 민감/건조한 피부에 뜨거운 스팀을오래 쏘이는것도 좋지 않으므로 5분 이내로 조절하시구요.
3. ACID 가 들어간 비타민류보다는 피토씨에서 나온 제품으로는 피토젤이 더 좋습니다. 히아루론산으로 보습도 해주고, 허브성분으로 자극으로 인한 색소침착이 생기는것을 막아줍니다.
4. 자극적으로 때밀듯 밀면 피부가 보호작용을 일으켜각질이 더 생깁니다. 불려서 밀기보다 부드러운 베이비칫솔이 있으면 마른입술상태에서 살살 문질러주면서 조금씩 탈락시키는 것이 좋구요,
1~3% 정도의 AHA 가 들어간 립밤을 살짝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립밤을 구하기 어려우면 얼굴용 aha 크림을 아이크림같은것에 믹스해서 (약하게 aha 가 들어간 아이크림도 ok) 입술을 살살 발라준 후 흡수잘되게 쿠킹랩같은걸로 좀 감싸셔도 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