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는 찬바람, 순수비타민씨, AHA, BHA, 스크럽, 에센셜 오일 실리콘류 등등의 자극에 붉고 가려운 접촉성 피부염이 생기는 피부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 전에는 좁쌀여드름 피부였다가 작년부터 이렇게 초 예민함과 회복을 반복하고 있어요
지긋지긋하던 좁쌀은 사라졌지만 또다른 트러블이 생겼네요
궁금한건 평소에 각질제거가 몹시 중요하다 생각하고 있는지라
저같은 민감한 피부에도 각질을 제거해야만 할것만 같은데요,, 요금 각질이 막올라오니 더더욱요 (이건 제 강박관념인가요,,)
마땅한 대안이 없네요
위에도 썼지만 아하 바하 스크럽은 무조건 안맞구요
여름에 페보니아 효소크림은 마일드하게 각질제거 되어서 효과를 봤는데
요즘 찬바람이 불어서인지 사용하고 나니 붉고 가려워짐을 느끼네요
건조해서 마스크시트를 자주하는데 위니님 글에서 충분한 수분관리로도 각질이 없어진다는 말을 본것 같거든요..
저같은 자극성 피부도 주기적인 각질제거가 필요한지요 아니면 필요할때마다(?)
하는게 좋은지요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어떤 분들은 오일 마사지를 하면 각질이 제거된다는데 그게 가능할까요?
또 한가지
펩타이드를 사용해보려고 하는데 민감성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지요,,
그리고 1% 하이드로코티손 로션(처방전 필요 없는 약국 제품)을 가려우면 조금씩 바르고 있는데요
자주 사용하면 안될것 같은데...그래도 보름이나 한달에 한번 사용하는 건 괜찮을까요..
질문이 많았는데요 답변 부탁드리며
미리 감사드립다~

일단 이 올라온다는 "각질" 이 제대로 턴오버가 안된 묵은 각질인지...아니면 건강하게 피부에 유지되고 있어야하지만 손상받은 각질인지를 파악해야겠죠?
건조하고 민감하고 찬바람에 자극받고 접촉석 피부염이 잘 생긴다면 후자인 경우가 높습니다.
이런 경우에 강박적인 각질관리는 오히려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요.
손상된 각질층을 복구해주는 적절한 유수분공급이 필요해요.
건강한 각질층이 있어야 잦은 피부염이나 수분의 증발을 막아줄 수 있거든요.
ask winnie 에 이러한 케이스에 대한 질답이 많이 있으므로 하나 하나 꼼꼼히 읽어보세요
각질층이 손상된, 즉 상처난 피부에 고농도/저pH 의 아하 바바, 입자가 굵은 천연 스크럽이 자극이 되는건 당연지사입니다. 하지만 5~8% 로 농도를 낮운 아하나 0.5% 정도의 BHA는?
침투율이 높은 토너나 세럼이 자극이 된다면 상대적으로 침투율이 낮은 클렌저나 로션, 크림형태는?
AHA 중에서도 글리콜릭산 보다 마일드한 락틱산으로는?
하나하나의 작용을 꼼꼼히 생각해보며 제품을 테스트해보셨나요?
아니면 몇몇 "효과좋다" 는 AHA/BHA/효소 (강한게 많죠) 종류로만 사용해보고 나는 안맞네...라고 생각하시는건 아니신지요?
피부가 약한만큼 그에 맞춰 각질제거제도 강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에게 할렐루야 인 각질제거제가 나한테는 독이 될수도 있거든요.
효소류는 일단은 죽은 각질세포, 피지류를 사각사각 먹는 기능을 하는 애들이니까 상대적으로는 자극이 적죠. 그러나 피지분비가 줄어드는 가을, 겨울에는 쪼임과 당김으로 자극을 유발할 수 있구요. 무조건 안맞는다라는건 없어요. 이유가 있기마련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자극을 받을때 단순히 "이건 안맞나봐" 로 결론짓지 마시고 "왜?????????" 안맞는지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지금은 "각질제거" 라는 것은 머리속에서 지우세요. 모든 "건강한" 피부는 스스로 각질을 탈락시킵니다. 각질제거제는 둔화된 피부의 활동을 도와주는 것일뿐 아무것도 안한다고 각질제거가 안되는건 아니예요.
좁쌀여드름도 있으시고 덩달아 민감하시다면서 오일 (마찰로 인해 열을 낼 수 있죠. 모공막힘은 두말할것도 없고) 로 마사지하는것은 더더욱 피하시는게 좋죠.
지금 글들을 읽다보면 어떤 작용으로 피부에 도움이 되고 어떤 이유로 피부에 자극된다라는 기본 지식이 없이 "~하면 좋다던데" 와 "~는 안맞아요" 가 반복되네요.
스크럽과 마사지는 결국 화장품만 다를뿐 피부를 마찰시켜서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이예요. 동작은 똑같지 않나요? 스크럽은 좀 더 지성이, 크림&오일은 좀 더 건성에게 잘맞는 방법이죠. 그러나 이 두 방법은 모두 피부에 마찰열을 내고 그 화장품을 피부속으로 밀어넣는다는 점에서 민감성 (건조한 민감성, 여드름 ) 에게는 자극이 되겠죠
샤워로 각질이 어느정도 부드러워져있다면 페이셜 오일이나 보습앰플류를 가볍게 사용해준후 그냥 가지고 있는 보습크림을 넉넉하게 바른후 가볍게 마사지하듯 핸들링해서 흡수시켜주세요 . "난 지금 마사지를 하고 있는거야" 라고 의도적으로 하지 마시구요.
조금 피부에 넉넉하게 크림이 남은 상태에서 필오프 팩을 하는것도 자잘한 각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건조한 상태에서 하면 필오프팩이 많이 자극될 수 있으니 촉촉한 상태에서 바르시고 30~40분 충분히 기다리세요. 밑의 크림이 밀봉된 팩아래에서 피부각질층 사이사이로 스며들 수 있도록요.
필오프팩의 막으로 피부를 공기로부터 차단시킨 후 천천히 시간을 두며 피부에 보습크림을 흡수시키면서 손상된 각질층을 어느정도 복구할 수 있고 마지막에 팩을 제거하면서 피부표면의 오래괸각질은 제거되기때문에 효과적입니다.
펩타이드는 별다른 자극을 일으키는 성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펩타이드는 소량사용되는 유효성분일뿐 97%의 다른 성분들이 트러블을 일으킬 수는 있겠죠?
하이드로 코티손도 딱 필요할때만 하루이틀 사용하시는것은 문제될것이 없습니다. 일주일이상 연속사용만 피하시면 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