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류의 질문 별로 안 좋아하시죠..ㅠㅜ
성분이 다른 화장품을 섞어 써도 되냐는 질문에는 그러지 말라는 대답이 대부분이었던 거 같은데요..
그래도 필링제는 다르지 않을까 싶어 질문을 드립니다.
집에 프룻에이시드 35% 필링제가 있어요. 점도가 거의 없는 빨간색 리퀴드 타입이예요.
근데 이게 너무 강하더라구요. 한 4분정도 있다가 씻어냈는데도 피부가 꼭 화상 입은 것 처럼 따갑고 화끈거리고 부어올랐어요. 거의 다 아문 줄 알았던 상처부분은 아예 불에 탄것 마냥 빨갛게 구멍이 뽕 뚫렸다고 하나? 암튼 피부 망가진 줄 알고 난리도 아니었어요.
그래서 아하 30%로 된 필링제를 다시 샀는데요, 이건 액션이 너무 없어요. 프룻에이시드는 자극이 진짜 심했지만 대신 4일정도 있다가 각질이 벗겨지면서 피부가 정말 좋아졌는데 아하 30% 필링제는 바르고 10분이 있어도 별 자극이 없었고 며칠이 지나도 각질이 벗겨지지도 않고 피부가 드라마틱하게 좋아지지도 않았어요.
그래서 생각한 게 프룻에이시드와 아하를 섞어서 사용하면 어떨까 하는 거였어요.
프룻에이시드는 너무 물 같아서 바를 때 줄줄 흘러서 불편했는데 아하 필링제는 점도가 높은 젤 타입이라서 섞어 쓰면 점도도 딱 알맞을 것 같고 자극의 정도도 중화될 것 같거든요.
프룻에이시드 35%와 아하 30%를 섞어서 사용하는 거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리고 한가지만 더 여쭤볼께요.
제가 홈 필링을 이주에 한번정도 하는데요, 필링을 하고 나서 이틀 동안은 별다른 수딩 관리를 하지 않아요. 위니님께서 필링에 대해서 쓰신 글 중에 며칠동안은 필링제가 침투하도록 그냥 두는 것이 좋다고 하신 글을 봐서요. 홈 필링제를 씻어내고 나서 찬 물수건으로 잠깐동안 살살 패딩해준 뒤에 물기 있는 얼굴에 오일을 한방울 떨어뜨려 흡수시키고 알로에젤, 영양크림 이정도로 마무리 해요.
다음날은 세수를 하지 않고 토너로 살짝 닦아낸 후에 썬크림을 발라요. 저녁에 오일 클렌징을 하고 나서는 오일, 알로에젤, 영양크림을 발라요.
그리고 세번째 날에는 센텔라젤에 옐로우 파우더를 섞어서 팩을 해 준 뒤에 씻어내고
각질이 벗겨질 무렵부터는 마스크팩을 계속 한답니다.
제가 하고 있는 과정이 제대로 하고 있는건지 항상 불안했는데,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성분' 만으로 본다면 일반적으로 AHA 30% 가 "프룻애시드" (복합 과일산이죠) 35% 보다 효과가 좋아야해요.
"프룻애시드" 35% 가 AHA 30% 보다 더 강하게 작용하는 원인부터 살펴보도록 하죠.
일단 필링제는 BASE 가 중요해요. 리퀴드 베이스는 젤,로션,크림베이스보다 훨씬 더 피부침투가 쉽게 일어나죠.
그리고 가장 큰 이유...피부에 불에타는 자극 이란 표현을 쓰신걸보니 pH 가 너무 낮은것이 아니었다 생각되네요. 홈케어용으로는 pH 3.0 이하는 무조건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안전을 생각한다면 pH 3.5 를 사용하시구요, 그 이하를 사용하실때는 중화제를 반드시 구비하세요.
대부분의 필링제는 2~4가지 필링성분을 섞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AHA 와 BHA 가 섞이기도 하구요 (ex. 제스너필 : 실리실산+레조시놀+락틱산), 효소 파우더에 락틱산의 솔루션을 믹스하기도 하지요. 그러므로 필링제의 성분이 섞이는것 자체는 큰 문제가 없지만 그 목적이 "강도높이기" 라면 홈필링으로는 절대 반대지요.
하지만 님의 경우는 너무 효과 없는 것과 너무 강한 것의 중간강도 만들기 라면 큰 문제는 없을듯해요. 위에 말씀하신 35% 와 30% 를 섞는다고 65% 가 되는건 아니니까요.
하지만 이때도 베이스는 "효과가 약한것" 을 기준으로 하시고 여기에 강한것을 1:3(약한것)...1:2...1:1 등으로..조금씩 조절을 하면서 시작하세요.
그리고 꼭 필링제와 필링제를 믹스한다고만 생각마시고 요 프룻애시드를 평소 사용하시는 수분크림마스크에 조금 섞는다거나 여드름용 마스크에 섞는다거나 하는 식으로 활용하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 약간의 각질제거는 어느 피부타입을 위한 마스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까요.
수딩에 관해서는... 필링은 강도에 따라 크게 Resurfacing 과 Peeling 으로 다시 나눌 수 있는데요, 홈필링, AHA/BHA 각질제거, 스킨스케일링 등은 이 Resurfacing 에 해당해요. 죽은 각질층의 관리를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구요. 홈필링관리는 리서페이싱에 촛점을 맞추시는 것이 좋아요. 그러므로 전문가가 아닌이상 필링제의 침투를 오래 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박피에 가까운 필링은 더 표피 깊은 곳까지 들어가 염증현상을 일으키기때문에 잘못하면 피부의 민감화나 색소침착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