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잉) 각질은 어제오늘의 문제도 아니고 건성에도, 지성에도 모두 문제를 일으키는 골치거리입니다. 피부타입에 따라 피부민감도에 따라..그리고 계절에 따라 (심지어는 환절기마다) 다 조금씩 달라져야하는데 특히 겨울철의 각질제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죠.
일단 겨울철의 기후..네..밖에선 칼바람이 쌩쌩..안에선 후끈한 난방이 진행중입니다. 안팎 어디서나 공기중 수분은 매우 적습니다. 이 상태의 피부상태는 12월 보수공사 직전의 보도블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군데 군데 깨져있고..들쑥날쑥 올라와있고..우리피부도 보수공사가 필요하죠.
하지만 우리의 세금을 낭비하는 공무원아저씨들처럼 무조건 다 갈아엎어서는 안됩니다. 예산이 한정되어있는 우리들은 살릴 수 있는 애들은 최대한 살려주면서 전혀 써먹지 못할 애들만 잘 골라내야겠죠.
1. 락틱산을 고려해보세요
겨울철에도 지루성 각질로 뒤덮여져있거나 여드름이 출물하는 것이 아니라면 BHA 보다는 AHA 를..글리콜산보다는 락틱산을 택합니다. 락틱산은 분자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침투, 각질분해력은 적으나 피부에 존재하는 천연보습인자의 한 성분으로 보습력이 뛰어납니다. 이왕이면 에센스 하나를 선택하면서 보습과 각질정돈이 같이 되는 것을 선택하면 더 좋겠죠. 물론 글리콜릭산도 선택의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만 겨울철은 다른 계절보다는 좀 더 따가움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 이유는 구멍난 보도블럭 (각질층) 을 통해서 분자무게가 작은 글리콜릭산이 부분적으로 너무 깊이 침투하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가끔 부분적으로 발긋발긋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구요. 평소보다는 약간 농도를 낮추는것 (10% ->8%) 도 한방법이고 액상을 사용하였다면 크림제형으로 바꾸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2. 가습기를 적극활용합니다.
겨울이 되어 피부의 각질이 두드러지는 것은 공기중의 습도가 낮아져 피부에 이는 피부각질층의 수분보유량 부족을 야기합니다. 표피에 존재하는 효소는 피부에 수분이 충분히 공급이 될 때 비로소 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분부족현상은 각질탈락의 둔화로 이어집니다.
시트마스크등으로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지는 것만으로도 각질이 쌓이는 것을 어느정도 막을 수 있겠구요. 실내는 언제나 가습기를 꼭 틀어주세요.
3. 각질제거용 팩을 적극활용
각질제거를 위한 스킨케어제품으로는 모이스처라이징 기능을 함께 주는 팩이나 크림타입입이 적합합니다. 호박필링팩, AHA 성분이 함유된 팩, 크림등은 보습성분을 함께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각질을 제거하면서 각질층 사이사이 리피드 성분을 공급해주므로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각질을 탈락시키고..또 중간중간 들쑥날쑥해진 각질들을 잘 눌러주어 아랫부분의 각질층이 건강하게 올라오는 동안 피부표면을 보호해주는 버팀목 할도 합니다.
4. 건성피부의 스팀시간은 짧게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서 마사지나 각질제거팩을 할 때 스팀을 병행하면 그 효과를 훨씬 높일 수 있습니다. 각질을 부드럽게 할 뿐만 아니라 모공을 열어 각질을 잘 결합해줄 수 있는 보습성분의 흡수를 높일 수 있기때문이지요.
건성피부는 수분이 부족하다고 느껴 스팀을 오래 쏘이는 경향이 있는데 짧은시간의 스팀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지만 뜨거운 온도의 증기에 오랫동안 노출될수록 피부의 피지막이 벗겨져 오히려 수분을 잃게 됩니다. 핫스팀의 온도는 좀 더 낮게, 스팀은 1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좀 더 스팀에 올인하고픈 분들은 중온에서 미립자 스팀을 내주는 스티머를 찾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피부온도를 지나치게 높이거나 피부천연보습막을 파괴시키지 않으면서 장시간 스팀을 할 수 있게 도와주지요.
5. 아침엔 마일드한 스크럽을
저녁에 주로 사용하게 되는 AHA 나 BHA 등의 화학적 성분의 각질제거는 각질의 결합을 부드럽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언제나 강조하지만 스크럽은 화학적 각질제거제를 사용하는동안의 각질제거의 "보조제" 로서 매우 우수합니다. 마일드할 수록 좋고 (그만큼 자주할 수 있으니까) 입자가 작을 수록 좋습니다 (보다 균일한 각질제거력)
지금까지의 팁을 쫓아 저녁엔 AHA 나 BHA 를 이용해 각질을 연화시키고..가습기, 스티머등으로 충분한 수분공급을 해주었다면 아침엔 당연히 적당히 각질이 불어져있는 상태이므로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가벼운 스크럽을 이용하여 각질을 탈락시키면 그 다음단계에 오는 스킨케어제품의 흡수도 상승되어 보습력도 높아지고 자외선 차단제나 메이크업도 보다 균일하게 바를 수 있기때문에 겨울철 화장이 들뜨는것도 한결 덜해집니다.
6. 자외선 차단도 각질케어에 필수
겨울이라고 절대 방심해선 안되겠죠?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피부를 방어하기위하여 각질을 더욱 많이 만들어냅니다.
또한 자외선으로 유발되는 유해산소는 피부 세포손상이 유발하며 세포기능을 약화시킵니다. 턴오버도 당연히 둔화가 되지요.
7. 효소도 부드러운 제품으로
아무리 겨울이라 할지라도 블랙헤드와 여전히 동거동락하는 지성인들에게 효소는 떼놓을 수 없는 성분입니다.
저도 페수살롱에서관리를 할때 효소는 다양한 종류를 언제나 구비하고 있지요. 여름철용 효소와 겨울철용 효소는 또 다릅니다. ^^ 앞서 AHA 등도 "액상" 에서 "세럼&로션&크림" 타입으로 바꿔보길 권해드린것처럼 효소제품도 "파우더" 형태에서 "크림" 마스크 제형으로 바꿔보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파우더타입만큼 피지를 쫙 빨아들이는 기능은 약하지만 그대신 크림제형등에는 AHA /BHA 등과 같은 또다른 각질제거성분들과 결합하여 상호보완을 해주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 . 제거한 후의 피부는 적당히 피지와 각질을 정돈하면서 지나치게 탈지를 시켜주지 않아 수분감이 남아있습니다.